본문 바로가기

생활 팁

유아 열성경련 응급처치

 

열성 경련은 대개 열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일어나며,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만 5세 사이의 유아 어린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. 보호자는 처음 겪는 일이라 당황할 수 있습니다. 아이가 정신을 잃은 거처럼 보이며. 눈이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위쪽으로 돌아갑니다. 또 팔다리가 뻣뻣해지며 경련을 일으킵니다. 열성경련은 몇 초를 시작해서 몇 분까지 지속될 수 있으며 경련을 여러 번 반복하거나 15분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소아 뇌전증은 아닌지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. 

 


<열성 경련시 주의사항>

- 팔다리 주물러서 안된다. 팔다리 경직으로 아이 근육 파열 올 수 있음.
- 바늘로 손따기는 금물
- 입에 손가락을 넣지 않는다.
- 물 마시게 하는것은 더 위험할 수 있으니 주의 

 


<열성경련 응급조치>
어린 자녀가 경련을 하면 부모님은 당황하지않고 침착해야 합니다. 할수만 있다면 경련발생한 시간 몇 분 발생했는지 확인 및 아이의 상태를 체크하면 응급실 방문했을 때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. 아이의 옆에서 지켜주는 것이 가장 중요하며 아이가 의식 없는 상태에서 숨을 쉬고 있는 근육에 강직이 오면서 숨쉬기 힘들 어 할 수가 있습니다. 꽉 끼는 옷이나 허리띠등은 제거해 숨쉬기 쉽게 도와줘야 합니다. 또 입 안에 분비물이 증가하고 침을 삼길수 없기 때문에 기도를 막아 질식될 수가 있습니다. 이런 경우 아이의 고개를 옆으로 돌려줘서 입안에 내용물이 밖으로 쉽게 나올 수 있도록  도와줘야 합니다. 또 아이 주변에 딱딱하거나 위험한 물건을 치워줘야 합니다. 몸이 경직된 상태라 자칫 외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그러면서 동시에 119 연락해 도움받는 게 좋습니다.